20197월 전라남도 최초로 순천시 덕연동에 오소오소 마을활력소가 탄생하였습니다. 요즘 대도시에서는 시민들의 활력을 위한 마을활력소가 많이 준비되어 도심 시민들의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되고 시민소통장소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전국 어느 곳이든 활력소의 설립 취지는 시민들의 행복추구권과 힐링의 장소를 표방하여 소외된 계층이 없이 다양한 시민들이 이용할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덕연동의 시민운영단으로 7차의 워크샆을 통해 선진지 견학과 명칭 공모, 운영과정 설계, 운영자 모집을 진행하였습니다. 주민총회를 통해 오소오소 마을활력소라는 명칭을 선정하였으며, 공개 모집하여 25명의 봉자자가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순천시민 누구나 마음 편하게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9년 아나바다장터, 2020년 친환경장터, 2021년 마을브랜드문화축제를 운영하였습니다. 2022년은 다문화축제를 9월경 개최 예정입니다.

1층은 까페 형식의 소통 공간으로 사용되며, 공유부엌은 선약 후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소 첫날부터 매월 다양한 전시 공간으로 운영되었습니다. 화훼아트, 천아트, 민화, 캘리, 전통염색옷, 규방공예, 퀼트, 피오피, 도자기, 전통매듭공예 등을 전시하였고, 전통공예 선양에 꾸준하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7월 전시는 한지공예 전시를 준비 중입니다. 2층은 다목적실로 방음 시설과 대형 거울, 대형 텔레비젼이 갖춰져 각종 회의, 요가운동, 노래교실, 기타 동아리, 한국무용, 청소년댄스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019년 첫 만남을 시작으로 다문화지원사업은 오소오소 마을활력소의 가장 오래된 활동이다.
2019년 첫 만남을 시작으로 다문화지원사업은 오소오소 마을활력소의 가장 오래된 활동이다.

오소오소 마을활력소의 가장 오래된 활동은 다문화지원사업입니다. 2019년 첫 만남을 통해 다문화 공유하기, 2021년 한국전통음식 배우기를 했고, 2022년은 베트남 다문화축제입니다. 어린 자녀가 많은 관계로 자녀돌봄방을 만들어 다문화 수업 진행 시 자녀돌봄 또한 진행하여 더 많은 다문화 세대의 참여를 이끌기도 하였습니다. 친정엄마의 아낌없는 애정과 자애로움을 바탕으로 오소오소 봉사자들의 헌신적 노력에 다문화 딸들은 감사함을 깊이 깊이 전하고 있습니다.

초년도 설립 취지에 맞도록 더 많은 시민활동을 전개하며 청소년과 다문화 일반시민들에게 도심속 행복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많은 격려와 응원 부탁 올립니다.

有無相資(유무상자)의 실천정신으로 天祥雲集(천상운집)할수 있는 오소오소 마을활력소가 되겠습니다. 행복하시고 건강하십시오.

활력이 가득한 오소오소로 많이들 와주셔요~~~

*유무상자: 가진 사람과 못 가진 사람이 서로 나누고, 돕는다는 것

*천상운집: 천가지의 상서로운 기운들이 구름처럼 모여든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