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시의회에서 조례제정 공청회 계획

순천지역의 시민단체가 뜻을 모아 에너지 위기 극복과 탈핵을 위해 순천시 에너지조례 제정에 나선다. ‘핵없는 사회를 위한 순천시민연대’(이하 탈핵연대)는 6월 중 공청회를 거쳐 7월 시의회 회기에 이복남 시의원 발의로 조례제정을 발의할 예정이다.

에너지조례가 제정되면 순천은 생태도시와 탈핵에너지 전환도시로서 내용적인 위상을 채워갈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원전부품비리로 원전10기가 가동 중단한 상태이고 전력대란이 우려되는 때 반가운 소식이다.

그간 탈핵연대는 조례 제정을 준비하는 과정에 6월 1일 서울시의 에너지 실행위원인 이유진씨와 함께 에너지조례안의 세부적인 내용을 논의·검토한 바 있고 6월 7일 에너지조례(안)을 최종확정하기로 했다. 이후 담당공무원과 간담회를 거쳐, 6월 24일(월) 저녁 7시에는 탈핵연대와 순천시의회 주관으로 ‘순천시 에너지 조례 제정을 위한 공청회’를 갖기로 한 것이다.

▲ 지난 6월 1일 순천 핵없는 사회를 위한 순천시민연대 주관으로 YMCA에서 에너지 조례안 논의와 검토를 위해 워크숍을 진행했다.
순천지역 23개 시민단체가 모인 탈핵연대는 2011년 일본에서 벌어진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원전의 위험을 알게 되면서 2012년 여름 연대하여 탈핵학교를 진행하고 결성됐다. 탈핵연대는 원전 추가건설을 막기 위해서는 에너지절약과 신재생에너지를 생산·보급하는 것만이 대안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순천시에 탈핵도시 선언에 동참해 줄 것을 제안한 바 있다.

이미 전국 45개 지자체에서 탈핵도시를 선언하고 에너지전환실천운동에 나섰기 때문이다.

2012년 11월 1일 순천시는 탈핵연대의 요청과 제안을 받아들여 탈핵도시를 선언하고 에너지 조례제정을 약속했다. 탈핵도시 선언의 구체적 실천방안으로 일차적으로 조례가 제정되어야 구체적으로 에너지 절감운동과 대체에너지 생산을 추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어 탈핵연대에서는 5월 9일 서울시 에너지정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서울시 에너지실행위원 이유진씨와 워크숍을 진행하고 5월 16일에는 서울 성대골도서관 김소영 관장과 성대골에서 진행한 에너지자립마을 활동을 참고하여 조례안에 대한 세부 사항을 논의하는 워크숍을 진행했다. 경제통상과 공무원과 탈핵연대 회원들이 참여하여 지역의 에너지정책이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하는지를 검토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