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계 “전남도당 공천과정 파행” 지적

공천 과정에 불거진 새정치민주연합의 당내 갈등이 공천 결정 이후에도 수그러들지 않고 오히려 확대되는 모양새다.

새정치민주연합 지방선거를 눈앞에 둔 지난 3월 옛 민주당과 옛 새정치연합이 창당하였다. 거기에다 뒤늦게 지난 4월 기초 지방자치단체 선거 공천을 결정하면서 6․4 지방선거 공천 업무가 늦어졌다. 여기에다 새정치민주연합 전남도당(이하 새정치연합)은 중앙당 창당 이후 5:5 통합 원칙에 따라 전남도당 위원장을 이윤석․박소정 공동위원장 체제로 하고, 집행위원도 5:5 통합 원칙에 따라 구성하였다.

하지만 본격적인 공천 작업을 진행되면서 양 계파의 갈등도 구체화하였다. 이 때문에 전남의 새정치연합 후보자 공천이 예년과 달리 후보 등록일(15일~16일)까지 늦춰졌고, 공천장도 16일에야 교부되었다. 심지어 여수시장 후보의 경우 복수의 경선지역으로 결정되었다가 다시 전략공천지역으로 결정하고, 그 뒤에 다시 경선지역으로 발표하는 등 혼선을 거듭했다. 새정치연합의 전남도지사 경선 과정에서는 후보 측의 당비 대납 사건이 불거져 사법기관에서 수사에 착수하는 등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이처럼 혼란스런 상황에서 지난 15일에야 공천 작업을 마무리했는데, 공천 이후에도 갈등은 계속될 전망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전남도당의 옛 새정치연합 측 집행위원들은 지난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옛 민주계를 강도 높게 비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전남도당이 그동안 파행을 계속해 왔던 과정을 자료를 통해 모두 공개하였다.

이들은 “우리는 개혁공천과 쇄신, 그리고 통합과 합당 정신을 실현할 통합후보 선발, 권리당원 경선 배제 등을 요구했는데, 철저히 무시당했다”라고 밝혔다. 옛 민주계 측에서 탈법과 위법을 자행하여 막무가내식 공천을 했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옛 새정치연합 측 집행위원들은 “우리는 기득권의 깨지지 않는 벽을 넘지 못했다”며 주민과 당원, 출마자에게 “새정치연합을 향해 회초리를 들어달라”고 요청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급작스럽게 통합하고, 파행 운영 과정에 불거진 새정치연합 내 계파 갈등이 계속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