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연말,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으로 촉발된 철도파업은 철도민영화 문제를 전 사회적인 이슈로 부각시켰다. 많은 국민들은 철도파업에 공감하며 지지와 응원을 보냈다. 철도파업이 해를 넘길 경우 정부가 갖는 정치적 부담과 여․야 정치권의 중재로 철도파업은 일단락 되었다.

하지만 철도민영화는 정부의 계획대로 여전히 진행 중에 있으며, 노동조합을 철도민영화 추진의 최대 걸림돌로 판단한 정부와 철도공사는 162억의 손해배상 및 116억의 조합비 가압류, 404명에 대한 해고와 중징계를 내려 노동조합을 사실상 식물상태로 만들고 있다.

호남지역에만 19명의 해고자와 58명의 중징계자가 발생했다. 정부와 철도공사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철도민영화에 반대했던 조합원에 대해 비연고지 강제전출이라는 악의적인 인사정책을 들고 나왔다.

철도공사의 비연고지 강제전출에 대한 시민사회 및 노동단체의 우려와 반대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일 철도노조 호남지방본부는 전남동부권대책위와 함께 순천역 광장에서 ‘철도민영화 반대 조합원에 대한 보복행위, 비연고지 강제전출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호남지방본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시기‘비연고지 강제전출’은 KT노조나 발전노조 사례에서도 나타났듯이 현장 직원들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구조조정 수단으로 악용되어 직장을 그만두거나 목숨까지 버리는 극단적인 사태까지 발생할 정도로 그 후유증과 상처는 심각했다”면서 “철도산업이 갖는 직종의 전문성과 지역별 선로의 특성을 무시한 채 대대적으로 진행되는 비연고지 강제전출은 열차안전과 직결되는 심각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열차안전문제는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로 노사가 따로 없지만 최연혜 철도공사 사장은 단 한 번도 노사교섭에 나서지 않고 있다”며 비연고지 강제전출이라는 철도공사의 위험천만한 반 인권적이고 악의적인 보복인사 조치를 즉각 중단 할 것을 촉구했다.

▲ 3월 24일, 철도공사의 일방적인 강제전출에 항의하며 삭발투쟁을 진행한 목포기관차지부 간부들. 3월 27일에는 순천기관차지부 간부들도 항의 삭발을 진행한다.
철도공사는 비연고지 강제전출을 3월 말 강행을 목표로 대상자 선정에 들어갔다. 전국에 사업장이 산재해 있는 철도산업의 특성상 비연고지 강제전출은 가족해체와 심각한 생활권 침해로 반 인권적인 인사계획으로 비판받고 있다. 이번에 강제전출 대상자는 전국적으로 2천여 명에 이르며 호남지역에는 110여명이 대상자에 포함되어 있다.

철도노조는 지난 달 2월 25일 노사성실교섭과 노조탄압 중단을 요구하는 하루 경고파업을 벌인데 이어 3월말로 예정된 철도공사의 비연고지 강제전출 강행 시기에 맞춰 중단을 요구하는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