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봉두마을을 둘러싼 송전탑
암, 심장질환으로 34명 사망, 9명은 투병 중

며칠 전 순천언론협동조합 사무실에 율촌 봉두마을 주민들이 찾아왔다. 지난해 가을, 봉두마을을 지나가며 내걸린 플래카드를 본 적이 있었고 핵발전소문제와 송전탑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있었지만 당시에는 무슨 일인지 확인해보지 못했었다.

▲ 전기도 연결하지 않은 형광등에 불이 들어오는 모습을 본 주민들은 “이래서 우리 마을이 암이랑 병에 걸린 사람이 많았는갑다. 이런디서 어찌 살겄냐”며 괴로워했다.
봉두 주민들은 “우리 힘으로 어찌해야 할 지 모르겠다. 도와주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시작으로 그간의 진행경과를 설명했다.

 
1970년대 초반 율촌면 봉두마을에 송전탑이 들어설 때 마을 사람들은 전기가 들어온다는 생각에 좋기만 했다. 동양에서 제일 큰 것이 봉두마을을 지나간다고 자랑도 했다. 40년이 지난 지금 마을 사람들 중 암에 걸리거나 신경계 질환으로 사망한 사람이 34명이고 현재 9명이 투병중이다. 막연히 송전탑 때문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는데, 최근 또다시 한전에서 송전탑 공사를 강행하려 하고 있다.

346Kv 송전선로 아래서 전기도 없이 불이 들어와
27일 밤 10시, 여수 봉두마을에서 송전탑 아래 형광등을 들고 실험을 했다. 며칠 전 충남 당진 왜목마을 일대에 설치된 765kV 송전탑 아래에서 전기도 없이 형광등에 불이 들어 왔다는 놀라운 소식을 듣고 마을 어르신들이 김아무개 할아버지집 뒤 텃밭에 모여 거대한 철탑이 어둠을 뚫고 하늘을 향해 뻗어 있는 곳에서 형광등을 치켜 올렸다. 잠시 뒤, 345kV 초고압 송전선 아래에 놓인 6개의 형광등이 빛을 발한다. 그 모습을 바라보던 할머니 한 분이 큰소리로 외친다.“워매, 불 들어온다. 이런디서 어찌 살겄어?”

▲ 1월 27일 밤 봉두마을 주민들은 346Kv 송전선로 아래서 형광등을 들었다. 전기도 넣지 않았는데, 형광등 불은 환하게 밝혀졌다.
가뜩이나 송전탑 때문에 불안해하던 주민들이 밀양에서 벌어진 송전탑 반대 운동 소식과 송전탑과 송전선로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그동안 사망한 마을 사람들 질병을 들춰봤다. 놀랍게도 사망한 사람들은 대부분 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심지어 멀쩡하던 소와 염소도 이름 모를 질병으로 시름시름 앓다 죽었고 기형 송아지까지 태어났다. 양봉도 망했다. 꿀벌 유충까지 녹아내렸다.

주민들의 요구

▲ 마을회관에 모인 봉두마을 사람들.
봉두마을 주민들은 한국전력과 여수시를 비롯한 관계 기관에 주민들 요구를 들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그들은 마을 곳곳에 놓여있는 송전탑을 멀리 옮겨 달라고 말한다. 또, 현재 한국전력이 공사 중인 송전선로를 지중화 해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각종 암으로 투병 중인 마을 사람들이 어떤 이유로 고통 받고 있는지 건강역학 조사를 실시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송전탑을 옮기지 못한다면 정든 마을을 집단으로 옮겨달라는 눈물겨운 호소까지 하고 있다.

술렁이는 마을
현재까지 송전탑과 송전선로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마을 사람들을 죽음으로 내몰았는지는 입증되진 않았지만 분명한 사실은 마을을 온통 휘감고 있는 송전선로에서 나온 전자파로 전기도 넣지 않은 형광등에 불을 밝혀졌다는 사실이다. 이 모습을 바라본 마을 사람들이 하루하루 불안에 떨고 있다.

 
현재, 봉두마을에는 345kV 초고압 송전선로 1개 노선과 154kV 초고압 송전선로 2개 노선이 마을을 감싸며 가로지르고 있다. 또 송전탑 20기가 마을 곳곳에 세워져 있다. 때문에 봉두마을은 초고압 송전선으로 꽁꽁 묶인 꼴이다. 그런데 한국전력은 산업단지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서 몇 년 전부터 공사를 다시 시작했다. 마을 앞에 154kV 대형철탑 5기를 더 세우기로 결정하고 공사가 시작되자 마을이 술렁이기 시작했다.

불안한 주민들이 정부에 호소했지만 정부는 한전에 모든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그 사이 주민들의 불안은 커져가고 있다. 지난 30여년 간 정부와 한국전력은 전원개발촉진법이라는 악법과 압도적인 물리력을 이용하여 전국 방방곡곡 대용량 발전시설에서 생산된 초고압전류를 힘없고 약한 시골 사람들이 사는 지역을 관통하여 대도시와 산업시설로 보내는 전력시스템을 유지하여 왔다. 그 과정에서 주민들은 ‘나라에서 하는 일이니 어떻게 막을 수 있겠냐, 안전하다고 하니 안전하겠지, 설마 국가가 우리를 속이겠느냐’ 하는 마음으로 이런 불합리한 송·변전 시설들이 들어서는 것을 용인해주었고, 그것이 안겨다주는 고통을 고스란히 감당해왔다. 정부와 한국전력은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 없이 지금껏 자의적인 보상과 주민 회유, 반대 주민들에 대한 법적 조치 등을 통하여 방방곡곡에 초고압 송전탑과 변전소를 지어왔다.

발전소, 더 지어서는 안돼
28일 오후에 순천, 여수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봉두마을에 들렀다. 주민들은 찾아주어 고맙다며 저마다의 괴로움을 호소했다. 마을 주민 김영종(77세)씨는 “밀양 문제를 듣고 송전탑이 해가 있는지 처음 알았어요. 우리 동네 사람들이 암이랑 중병으로 많이 죽어 부렀어요. 전기도 편리하고 좋지만 사람을 죽여 가며 하믄 되겄어요? 국민을 죽이면서 성장해봐야 무슨 소용이 있겄습니까?”

순천 곳곳에도 아파트를 사이에 두고 송전탑이 흐르고 있다. 남의 문제가 아니다. 여수 YMCA 김대희 정책기획국장은 “밀양을 통해 도시 사람이 편하게 쓰는 전기로 인해 수많은 농어촌 사람들이 고통 받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더 이상 원전을 지어서는 안 된다고 하면 우리 아들 일자리는 어쩌냐는 항의가 들어온다. 사회적인 합의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일단은 전기를 아껴 써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