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사건 유족회 박병찬 씨

“이런 작은 능력이라도 있어 우리 유족들을 도울 수 있어 좋고 고맙지요” 

 
매일 낙안면 외서에서 버스를 타고 순천으로 출근하는 여순사건유족회 박병찬 씨(69세)의 말이다. 그는 한 때 순천시 공무원으로 근무했던 경력으로 여순사건 유족들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 그의 하루는 치매를 앓고 있는 노모를 챙기는 일과 유족들을 챙기는 일로 채워진다.

“여순사건으로 남편을 잃고 갓난쟁이 아들을 키우려고 남의 일 다니며 벌어 겨우 먹고 살면서 못난 아들을 키우느라 평생 고생만 하시다 치매를 앓고 계신 어머니께 죄송하고 고맙다”며 지극정성으로 치매 어머니를 돌보는 효심은 주변에 귀감이 되고 있다.그 연세에도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며 유족들의 민원과 법적 문제 해결을 위해 분주하다.

“힘든 세상 함께 사는 거지요!”지극정성으로 유족들의 애환을 챙기는 그는 오히려“나를 믿고 따라주어서 즐겁게 할 수 있어 행복 합니다”라며 맑은 웃음을 짓는다. 여순사건은 여전히 치유되지 않은 우리 지역의 아픈 역사다. 긴 세월을 파란만장하게 살아온 여순사건 민간인 피해자와 가족들의 애환은 우리 모두의 애환이다. 함께 챙기고 치유해야 할 지역의 과제를 당연히 자신이 해야 할 일로 여기고 유족들을 위해 봉사하는 그를 보면 고맙고 미안한 마음이다.

다음 고미사 주인공으로는 가수 문희원씨를 추천하였다.

“매년 유족들과 함께 하는 자리마다 노래로 위안을 주지요. 외로운 노인들을 위해 노래 교실도 열고..” 

박소정 시민기자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